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

권고사직 실업급여 수급 조건 완벽정리

안녕하세요.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수많은 변수들이 일어나기 마련 입니다. 내가 싫어서 직장을 그만 두는 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에의 경우인 권고사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. 


 



그래서 오늘은 권고사직 실업급여 수급 조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.



권고사직은 말 그대로 회사에서 근로자에세 사직을 권유하는 것 입니다. 권고사직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대부분의 사유가 회사의 재정 때문 입니다. 최소한의 인력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인데요 아마 권고사직 권유를 받았다면 회사가 많이 어려운 상황이라 봐야 되겠죠?



그럼 권고사직을 받았다면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있을까요? 정답은 예스 입니다. 하지만 두가지의 조건이 붙는데요. 바로 고용보험에 6개월 이상 가입한 이력이 있어야 하고 또 현재 실업상태여야 합니다.


 



그럼 실업급여 수령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?

먼저 실업 상태에서의 구직등록 후 수급신청서 제출해야 합니다. 물론 방문접수를 해야겠죠? 여기서 실업급여를 신청 한다고 해서 100% 수령 받는 것은 아니지만 조건만 만족한다면 대부분 받을 수 있습니다.



실업급여 신청절차에 패스를 하였다 해도 한달에 2번이상 구직활동 서류 및 재취업 교육을 받아야지만 실업급여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또 권고사직을 제외하고도 건강상의 이유 계약기간의 만료 임금체불등의 이유로 사직을 했다고 해도 실업급여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
이상 권고사직 실업급여 수급 조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. 권고사직을 당하지 않으면 가장 좋겠으나 사직을 했다고 해도 실업급여 수급으로 재취업하는 동안 일정금액의 급여가 나오니 실업급여 제도를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